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2월15일sat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커뮤니티 > 알립니다 > 상세보기
알립니다
독자투고
행사
지난호 보기
공지사항을 알리는 공간입니다.
프린트
제목 경기다문화뉴스가 한국이주인권상을 제정합니다. 2016-04-25 10:15:20
작성인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조회:2129     추천:148
9월에 6개 분야 10여명 시상, 이정호 신부 이주인권상선정위원회 위원장 위촉
 
등록날짜 [ 2016년03월09일 23시08분 ]
 
 
이정호 한국이주인권상선정위원회 위원장 ⓒ송하성 기자  
 
국내 최대의 다문화신문 경기다문화뉴스(발행인 송하성)가 ‘한국이주인권상’을 제정합니다.

한국이주인권상은 국내의 많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을 지원하는 다양한 단체와 개인을 발굴하고 이들을 격려, 지지하기 위해 제정됩니다.

특히 올바른 이민 다문화정책을 제시한 정계, 학계, 시민사회 인사 및 지역사회 통합과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이주민들을 찾아 시상함으로써 한국의 다문화 사회에 대한 일반의 인식을 새롭게 하고 바람직한 다문화 사회의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시상 부문은 ▲중앙정책 ▲지역정책 ▲인권 ▲교육 ▲복지 ▲이주민 분야 등이며 각 분야별 본상 1~2명과 대상 1명 등을 시상하게 됩니다.

경기다문화뉴스는 특히 한국이주인권상 선정을 위해 별도의 기구인 ‘한국이주인권상 선정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위원장에 이정호 남양주시외국인복지센터장(사진)을 위촉했습니다.

약 25년간 남양주 마석에서 외국인 근로자 인권을 위해 일해 온 이정호 신부는 외국인 근로자와 한센인들의 대부로 불리며 다양한 이주민 지원 활동을 펼쳐왔습니다. 이정호 신부는 2013년 ‘아산상’ 수상자이기도 합니다.

이정호 위원장은 “한국이주인권상 선정위원회의 위원장을 맡게 돼 송구스럽고 큰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 상의 제정이 우리 사회 이주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이주민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또 “이주민 인권을 위해 노력한 기관과 개인을 찾아서 그들의 수고를 위로하고 격려할 것”이라며 “수상을 계기로 기관도 지역도 이주민을 위해 한걸음 나아가는 진보를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제1회 한국이주인권상 수상자 공모는 오는 6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진행되며 약 1개월간 한국이주인권상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에 시상식을 거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세부 일정은 선정위원회 결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한국이주인권상 고문에는 인클로버재단 한용외 이사장이 위촉됐습니다. 한용외 이사장은 삼성전자 사장, 삼성사회봉사단 사장을 거쳐 지난 2010년 사재 10억원을 들여 다문화복지법인인 인클로버재단을 설립했습니다.

한 이사장은 “한국이주인권상은 한국의 다문화사회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상”이라며 “큰 기대와 함께 격려와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이주인권상 제정에 대해 신상록 함께하는다문화네트워크 이사장은 “그동안 우리 사회는 소수자 인권을 다소 소홀히 하며 다문화사회를 말하는 오류를 범해왔는데 한국이주인권상이 이를 바로 잡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송하성 본지 발행인은 “다문화가족과 외국인주민을 위해 선한 마음을 갖고 헌신적으로 일해 온 전국의 많은 기관과 개인이 한국이주인권상을 통해 조금이나마 위로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남경필 경기도지사님과 김광철 경기도의회 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장님 등 많은 분들의 관심과 지원이 이 상을 더욱 알차고 풍성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기다문화뉴스는 조만간 한국이주인권상 선정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이전글 : 입상자 발표-제2회 경기다문화뉴스청소년어린이백일장 (2015-12-08 09:21:28)  
다음글 : 한국이주인권상 모집요강 (2016-07-16 23:0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