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6월19일tue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기획&생활정보 > 생활정보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혼인신고 하는 법과 가족관계등록부’
등록날짜 [ 2015년11월18일 23시06분 ]
내담자의 하소연

올해 초 결혼해 지난 10월에 한국에 입국한 베트남 출신 결혼이주여성은 동주민센터에서 혼인신고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남편이 혼인신고를 먼저 하긴 했지만 자신도 한국에서 살려면 이런 절차를 알고 있어야 할 것만 같습니다. 혼인신고를 하는 방법 및 가족관계등록부에 기재되는 내용은 무엇인지 궁금하다고 합니다.
 
상담진행
Q. 외국인과 결혼 한 경우 혼인신고는 어떻게 해야 하며, 혼인신고 기간이 있나요?
A. 혼인신고의 기간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언제든지 할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는 시청, 구청, 읍사무소 또는 면사무소에 가서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소지가 고양시라고 하더라도 신혼여행으로 간 제주도에서 혼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는 기혼자가 다시 결혼하는 것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외국인 배우자가 미혼이라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혼인성립요건 구비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Q. 혼인신고 시 반드시 부부가 같이 가야 하나요? 그리고 증인이 필요하다던데 증인과 함께 가야하나요?
A. 아닙니다. 혼인신고는 신고를 하려는 당사자 중 한 명이 해도 됩니다. 다만, 본인과 배우자의 신분증과 배우자의 도장을 지참한 후 관할 시(), , , 면 사무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증인을 신고지까지 대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혼인신고서에 성인 2명이 증인으로 사인이나 도장을 찍었다면 이 신고서만 제출하면 됩니다.

Q.
외국인 아내와 혼인신고를 하면 아내가 바로 국적을 취득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외국인이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해서 대한민국에 거주하게 되면 대한민국 국민의 배우자로서의 지위를 가지게 되지만 곧바로 대한민국의 국적을 취득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대한민국 국민인 배우자와 적법하게 혼인신고를 한 후 대한민국에서 2년 거주 또는 3년 경과 1년 거주한 외국인의 경우에는 간이귀화를 통해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Q.
혼인신고를 하면 가족관계등록부에 외국인 아내가 어떻게 표시되나요?

A. 남편의 가족관계등록부 일반등록사항란에 외국인 아내와의 혼인사유가 기록됩니다. 다만, 나중에 외국인 아내의 귀화통보가 있으면 아내의 가족관계등록부를 별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세부사항]
외국인 배우자가 미혼임을 입증하는 혼인성립요건 구비증명서?
외국인 아내의 국가법에 의한 가족관계증명원, 출생증명서, 여권사본, 등록사항별 증명서(해당 국가의 관공서, 재외공관 등이 발급한 서류)로 혼인의 성립요건을 구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나라별로 발급해 주는 서류의 종류가 다양하므로 반드시 외국인 아내의 공관에 확인한 후 발급받아 한국어로 번역한 후 혼인신고 시 첨부하여야 함

(법률상담-고양이민자통합센터 031-970-3000, 031-970-3020)
올려 0 내려 0
경기다문화뉴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육아란 고통 속에 피어난 꽃 (2015-11-26 01:49:14)
여성가족부, 불합리한 사업 운영 ‘도마 위...
다문화네트워크대회에도 울려 퍼진 처우개...
종사자 처우개선 보다 불합리한 정책실현 ...
여가부가 12년간 열정페이 조장 종사자 울...
10년 만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 사...
전국 건가다가, 열악한 직원 처우 ‘뿔났다...
[단독] 이주다문화기관 통합 속도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