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9월24일mon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지역소식(남부) > 성남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워킹맘 워킹대디 양육지원, 찾아가는 채무상담, 불법사금융 단속
등록날짜 [ 2018년03월09일 10시09분 ]
다문화가족 등 시민의 건강과 행복 지원하는 성남/경기다문화뉴스

시민건강닥터제 본격 시행

성남시는 2월부터 9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건강관리간호사를 배치하고 건강상담바우처 지원을 시작했다.

2월 5일 건강관리간호사를 임용하고 사전교육을 거쳐 14일 9개 동 행정복지센터에 배치해 주민 생활 속 건강관리서비스를 먼저 제공하고 있다.

시민건강닥터제는 의료접근성을 높여 질병과 건강행태에 대한 체계적 교육상담을 강화해 만성질환과 합병증의 조기예방 관리로 시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성남시 30세 이상 시민이며 추진절차는 2가지다.

시민이 9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건강관리 간호사가 기초측정으로 건강위험군을 발굴해 보건소로 연계하고, 고혈압 당뇨병환자(1년 이내 진단받은 자)는 건강관리간호사가 시민행복의원으로 연계하거나, 시민이 직접 시민행복의원에 가서 건강상담바우처(의사가 개별적으로 건강생활실천계획 수립, 교육·상담, 평가 총4회 실시)를 제공받게 된다.

간호사가 배치된 행정복지센터는 수정구 3개 동(신흥3동 태평3동 산성동), 중원구 3개 동(중앙동 금광2동 상대원3동), 분당구 3개 동(정자2동 야탑3동 백현동)이다. 시민은 구별로 가까운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사회적문제로 대두되는 만성질환을 관리하는 시민건강닥터제 시행으로 시민의 의료비 부담 경감과 평생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031-729-2193

일하는 부부, 자녀양육 지원

성남시워킹맘워킹대디지원센터는 매주 목요일 오후 4~9시 센터 내 상담실에서 자녀양육상담(개인 부부상담)을 진행한다. 성남시 거주 및 소재 직장 재직 부모(자녀 동반사항은 전화문의 필수)가 대상이다.

부모자녀소통·자녀문제행동·양육고충 상담과 발달검사, 다중지능검사 등을 한다. 희망자는 월~금요일 오후 1~6시 전화접수하면 된다.

성남시건강가정지원센터 워킹맘워킹대디지원팀 031-754-9327
자녀 양육이 함께 고민해요

자녀의 식습관부터 또래 관계, 어린이집 적응 등 자녀를 양육하면서 고민과 어려움이 많다면 성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를 이용해보자. 성남시 거주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열린상담실을 운영한다.

상담예약은 홈페이지(www.sneducare.or.kr/echild/)를 통해 인터넷 예약할 수 있고, 예약이 없을 경우 현장접수도 가능하다. 이용시간은 1회 50분 내외이며 비용은 무료다.

센터 홈페이지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전문상담도 운영하고 있다. 홈페이지 ‘전문상담게시판’에 상담을 의뢰하면 전문가에게 아동 부모 상담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찾아가는 채무상담 실시

채무자 대변인 성남시 금융복지상담센터와 불법사금융신고센터가 빚 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을 직접 찾아간다. 지원내용은 ▲개인파산 및 개인회생 조정안내 ▲재무상담 ▲불법사금융 신고 ▲복지지원 서비스연계 등이다.

또한 성남시청 1층 민원실에 위치한 성남시금융복지상담센터를 방문하면, 평상시에도 채무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성남시민 누구나 이메일(sn7292577@hanmail.net)로 접수해 이용할 수 있다.(화요일 오후 9시까지 야간상담, 전화예약 필수)
불법사금융 일제단속

불법고금리·채권추심 등 불법사금융 척결과 피해자 구제를 위해 검찰, 경찰, 지자체, 금감원 등이 합동으로 피해 집중신고 및 단속·수사를 시행한다. 신고기간은 2월 1일~4월 30일 3개월간이다.

신고대상은 ▲이자제한법·대부업법(최고이자 24%)을 위반한 불법고금리 대부 ▲폭행, 협박, 심야 방문 전화 등 불법채권추심 ▲불법대부광고 등 그 밖에 불법사금융 행위 ▲대출사기, 보이스피싱, 유사수신 등 금융사기 행위다.

올 2월 8일부터 대부업법상 최고금리(27.9%)와 이자제한법상 최고금리(25%)가 모두 24%로 낮아졌다. 신규 대출과 기존 대출을 갱신하거나 연장할 때 연 24%를 초과한 금리를 적용하면 불법이다.

신고 전화는 1332번(금감원), 112번(경찰서), 031-729-2577~8(성남시) 등이다.

송하성 기자
올려 0 내려 0
송하성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다문화가족에게도 유용한 성남시청 시민복지 서비스 (2018-03-09 10:13:25)
“성남 다문화가족도 중학교 무상교복 신청하세요” (2018-03-09 10:07:14)
“중도입국, 미등록 등 이주민 자녀 지원체...
여성가족부, 불합리한 사업 운영 ‘도마 위...
다문화네트워크대회에도 울려 퍼진 처우개...
종사자 처우개선 보다 불합리한 정책실현 ...
여가부가 12년간 열정페이 조장 종사자 울...
10년 만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 사...
전국 건가다가, 열악한 직원 처우 ‘뿔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