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4월21일sat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경기다문화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다문화가정을 위한 자녀 독서 교육법 안내
등록날짜 [ 2018년04월02일 14시05분 ]
지식 뿐 아니라 사고력과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는 독서! 아이들이 올바른 독서 습관을 갖는 것은 참 중요합니다. ‘자녀의 독서 교육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독서를 많이 하고 있나요?

우리나라의 경우, 아이들이 자랄수록 독서량이 오히려 감소하고 있습니다. 고학년이 될수록 공부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학부모님들조차 ‘책 읽을 시간에 공부해라’고 말씀하실 때가 많고요, 스마트폰을 많이 쓰면서 정보를 온라인 상에서 얻기 때문에 학생들이 독서에 대한 필요성을 잘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독서 습관을 들일 수 있나요?

환경적인 요인부터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분위기, 주변에 책이 많은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주말에 부모님과 함께 도서관에 가서 읽고 싶은 책을 빌려 오는 습관을 들이세요. 많은 책을 읽지 않더라도 일주일에 한 번 씩 도서관에 가는 것이 아이와 책을 친해지게 만들어 줍니다. 그림책을 읽어주실 때는, 부모님, 아이, 책이 일직선 두고 아이를 품에 안고 책을 읽혀주세요. 부모님의 따뜻한 가슴과 목소리가 그대로 전달되어 유아기 독서에 대한 좋은 기억으로 남습니다.
독서 의욕이 없는 아이에게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독서를 싫어하는 학생이라면, 학생이 좋아하는 것, 흥미있는 것을 책으로 접하게 이끌어 주는것이 좋습니다. 가령 게임만 열심히 하는 아이라면, 게임 캐릭터에 대한 책, 컴퓨터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책 등, 여러가지 흥미로운 책으로 관심을 유도를 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시기에 맞는 적절한 책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좋은 책을 한사람 인생을 바꾸지만 좋지 못한 책은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그만큼 읽어야할 책을 잘 고르는 것이 중요한 일인데요. 시기에 맞는 적절한 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아기-그림책을 읽혀주세요. 아이를 품에 안고 그림책을 보여주고 부모님의 품과 목소리를 느끼게 해주세요. 강한 이미지의 그림체보다는 부드럽고 감성적인 그림체의 그림책으로 선별해 주세요. 

▲초등 1,2학년-줄 글이 많은 그림책을 읽게 하세요. 권선징악이 가장 잘 들어나 있는 책, 선과 악, 도덕성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초등 3,4학년-정독을 하기 시작하는 시기, 창작동화를 읽혀, 감정컨트롤에 대해 배우게 하고,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는 인물전, 위인전을 골라주세요.

▲초등 5, 6학년-독서력에 차이가 나기 시작하는 단계. 아이 수준에 맞게 독서를 지도. 사회과학, 자연과학, 비문학 등 관심 분야의 책도 접하도록 해주세요. 

▲중학생 -책 읽을 시간이 현저히 없어지는 시기지만, 더 많은 책을 읽어야 할 때. 학교별 추천도서 목록, 교과서 관련도 등 체계적인 독서를 지도해 주세요. 

▲고등학생-대입준비나, 전공서적, 학교에서 추천하는 도서 등 학생에게 꼭 필요한 책을 읽도록 도와주세요.

자료 경기도교육청
올려 0 내려 0
경기다문화뉴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경기도, 중고생엔 생활장학금 청년엔 구직지원금 준다’ (2018-04-04 11:10:40)
남경필 지사, ‘경기도 청년 근로자 10년의 꿈을 말하다’ (2018-03-26 11:24:45)
여성가족부, 불합리한 사업 운영 ‘도마 위...
다문화네트워크대회에도 울려 퍼진 처우개...
종사자 처우개선 보다 불합리한 정책실현 ...
여가부가 12년간 열정페이 조장 종사자 울...
10년 만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 사...
전국 건가다가, 열악한 직원 처우 ‘뿔났다...
[단독] 이주다문화기관 통합 속도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