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2월11일tue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지역소식(북부) > 의정부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의정부건가다가, 농아인협회 의정부지회 업무협약식
등록날짜 [ 2018년04월17일 09시54분 ]
수화동아리로 봉사/경기다문화뉴스
의정부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윤양식, 이하 의정부건가다가)는 지난 3월 27일 (사)경기도농아인협회 의정부시지회(지회장 정성렬, 이하 농아인협회 의정부지회)와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이번 업무협약식은 의정부시 가족지원 프로그램 간 상호 협력과 인적. 물적 자원 및 정보교류 등 센터와의 다각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의정부건가다가 윤양식 센터장은 “결혼이민자 대상 수화 프로그램을 지난주부터 진행하고 있는데 참가자들의 호응이 높다”며 “이번 MOU를 통해 수화동아리의 활동이 좀 더 다양하게 이뤄지고, 올 가을 의정부에서 개최 예정인 대회에 참여해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농아인협회 의정부지회 정성렬 지회장은 “언어가 다른 곳에 와 생활하는 결혼이민자들이 수화를 배우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계기가 마련된다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의정부건가다가는 다문화 동아리모임의 일환으로 수화배우기 과정을 개설해 현재 2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교육은 농아인협회 의정부지회 협조로 소속 전문 강사를 초빙해 총 30회기 과정으로 주1회 진행된다.

의정부건가다가의 ‘다문화 동아리모임’은 2010년부터 시작된 특성화사업 중 하나이다. 센터 내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수화, 난타, 요가, 한국어공부방 등 구성원들의 욕구에 맞게 개인의 재능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공연봉사, 대 회참가,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 활동에 참여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윤 센터장은 “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들이 다양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레인보우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며 “수화동아리도 이곳에 함께하며 지역사회 일원으로 자원봉사도 하고 자존감도 높일 수 있는 활동들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의정부건가다가는 결혼이민자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생활의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고 지역사회로 재능을 다시 환원하는 활동을 통해 다문화 인식 개선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윤양식 센터장은 “올 한해 계획된 다양한 동아리활동들을 통해 참여자 간 결속력을 높이고 지역사회 내 다양한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더불어 결혼이민자이 안정적 정착을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영의 기자
올려 0 내려 0
경기다문화뉴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괜찮아! 우리 모두 함께해서 다행이야!” (2018-05-09 09:45:55)
베트남 자조모임, “숲 체험하며 한국의 봄날 즐겨요” (2018-04-17 09:50:56)
“다문화 정책발전, 지방자치단체의 노력으...
“중도입국, 미등록 등 이주민 자녀 지원체...
여성가족부, 불합리한 사업 운영 ‘도마 위...
다문화네트워크대회에도 울려 퍼진 처우개...
종사자 처우개선 보다 불합리한 정책실현 ...
여가부가 12년간 열정페이 조장 종사자 울...
10년 만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