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5월25일fri
 
티커뉴스
OFF
최신기사보기
뉴스홈 > 지역소식(남부) > 안산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스마트폰 스스로 끄기, 엄마 아빠가 먼저 내려놓기 등 노력해야
등록날짜 [ 2018년05월16일 10시47분 ]
노모포비아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노모포비아는 “No Mobile-phone Phobia”의 줄임말인데요. 휴대폰이 없는 상태에서 불안함과 공포심을 느끼는 것을 말해요. 쉽게 이야기해 휴대폰 중독 상태라는 뜻이죠. 휴대폰이 단순한 전화와 문자 기능을 넘어 게임, TV, 영화, 인터넷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으로 진화하면서 나타난 현상입니다.
우리 아이도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 중독은 성인들만의 문제가 아니예요. 학습이나 놀이를 위해 스마트폰을 접하는 연령이 낮아지면서 중독의 범위도 넓어지고 있는데요. 지난해 초,중,고교생 141만 명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은 약 13만5천명! 3세~9세까지 유아동도 무려 19.1%가 스마트폰 중독 위험군이었어요. 연령대가 넓은만큼 정보검색, 메신저, SNS. 모바일게임 등 중독의 유형도 다양하게 나타난 상황! 스마트폰 중독 이대로 괜찮을까요? 
스마트폰 중독, 왜 위험할까요?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아지면 사용해도 만족감이 없어지는데요. 이전과 같은 만족감을 느끼고 싶기 때문에 점점 더 오래 사용하게 되며 내성이 생기게 됩니다. 이 상태가 계속 반복되면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고 초조한 금단 현상을 느끼게 되죠. 문제는 내성과 금단 증세가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학업 성적에 영향을 미쳐 부모와 자녀 간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물론! 스마트폰의 블루라이트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수면 장애가 올 수 있고요. 스마트폰 안에서는 활발하지만 현실 세계에는 잘 적응하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아이 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해결할까요?

1. 스마트폰 OFF는 스스로!

무조건 사용을 막는다면 갈등이 생기고, 자녀들에게 반발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간이나 장소를 정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후에는 자녀 스스로 스마트폰을 끌 수 있게 해주세요. 강제하지 않아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마트폰 정리하기!

스마트폰을 어디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지 함께 이야기하고, 꼭 필요한 어플만 남겨두고 정리해보세요. 대화하는 과정에서 스마트폰 중독의 유해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역시 강제하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가 필수입니다.
3. 엄마 아빠가 먼저 스마트폰 내려놓기!

자녀들은 부모의 행동을 따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조사에서도 부모가 과의존 위험군인 경우 자녀 역시 위험군에 속하는 비율이 높았는데요. 부모의 스마트폰 사용습관이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자녀보다 부모님이 먼저 스마트폰과 멀어지기 위해 노력해주세요.

자료 경기도교육청
올려 0 내려 0
경기다문화뉴스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외국인 아동 누리과정, 전국 최초 지원 (2018-05-16 10:49:28)
2018년 ‘꿈꾸는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첫 발걸음 (2018-05-16 10:43:07)
여성가족부, 불합리한 사업 운영 ‘도마 위...
다문화네트워크대회에도 울려 퍼진 처우개...
종사자 처우개선 보다 불합리한 정책실현 ...
여가부가 12년간 열정페이 조장 종사자 울...
10년 만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명칭 사...
전국 건가다가, 열악한 직원 처우 ‘뿔났다...
[단독] 이주다문화기관 통합 속도 빠르다